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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만린
,
<
D-68-6
>
,
1968
종이에 먹물
,
26cm
×
15cm
최만린 작가는 조각 외에도 많은 드로잉 작품들을 남겼다. 알려진 바로는 700여 점의 드로잉이 축적되어 있으며, 본 전시에 출품되는 드로잉은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52점 중 29점에 해당한다. 드로잉은 작가의 창작에 있어서 완결되지 않았으나, 자유로운 내면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다. 최만린의 드로잉은 1957년도부터 근작〈 0〉 시리즈와 관련 있는 드로잉(2004) 1점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전쟁의 아픈 시대상을 관통해 온 ‘인간의 형상’과 ‘생’, ‘생명력’이라는 큰 주제가 투영된 그의 작품들은 드로잉을 통해서 조각 작품 이면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여성의 인체를 그리기 시작했던 드로잉부터 인간의 신체를 다양한 자세로 추상화한 작품이 있다. 특히 최만린의 “1961~1965년에 해당하는 작품세계에서 인체의 추상화 시기 -‘이브’로 불리는”- 의〈 이브〉 연작의 출발에 관하여 알 수 있는 드로잉 흔적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최만린의 작품에서 보이는 인간상은 우리나라에 많은 상흔을 남긴 한국 전쟁(1950~1953)의 아픔을 품고 있지만, 양가적으로 새로운 출발로의 시간으로 내던져진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 『나를 만나는 계절』, 대구미술관, 2022
최만린 작가는 조각 외에도 많은 드로잉 작품들을 남겼다. 알려진 바로는 700여 점의 드로잉이 축적되어 있으며, 본 전시에 출품되는 드로잉은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52점 중 29점에 해당한다. 드로잉은 작가의 창작에 있어서 완결되지 않았으나, 자유로운 내면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다. 최만린의 드로잉은 1957년도부터 근작〈 0〉 시리즈와 관련 있는 드로잉(2004) 1점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전쟁의 아픈 시대상을 관통해 온 ‘인간의 형상’과 ‘생’, ‘생명력’이라는 큰 주제가 투영된 그의 작품들은 드로잉을 통해서 조각 작품 이면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여성의 인체를 그리기 시작했던 드로잉부터 인간의 신체를 다양한 자세로 추상화한 작품이 있다. 특히 최만린의 “1961~1965년에 해당하는 작품세계에서 인체의 추상화 시기 -‘이브’로 불리는”- 의〈 이브〉 연작의 출발에 관하여 알 수 있는 드로잉 흔적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최만린의 작품에서 보이는 인간상은 우리나라에 많은 상흔을 남긴 한국 전쟁(1950~1953)의 아픔을 품고 있지만, 양가적으로 새로운 출발로의 시간으로 내던져진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 『나를 만나는 계절』, 대구미술관,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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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4